본문바로가기
KB차차차 Car & Life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워너비 취미, 자동차 레이싱의 모든 것
작성일 : 2018-07-18 조회수 715
안녕하세요. (차)에 대한 (차)이를 만드는 (차)차차 차기자입니다.

자동차는 이동 수단이지만, 즐기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자동차를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것이 바로 모터스포츠일 것입니다. 자동차 레이서는 누구나 한 번쯤 가슴에 품어 봤을 법한 로망 중의 하나입니다. 지금부터 로망이자 워너비 취미인 자동차 레이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레이싱 역사

자동차 경주는 자동차가 탄생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서로 겨루며 경쟁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인 점을 고려할 때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1894년 6월 22일, 프랑스 일간지인 르 프티 주르날(Le Petit Journal)은 가장 우수한 성능을 내는 신뢰성 테스트를 하는 시합을 개최하였는데, 파리-루앙 구간을 안전하면서도 최소의 연료 소비로 완주한 운전자와 팀 원들에게 5,000프랑의 상금을 수여하는 최초의 자동차 경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경주 대회에 있어서 프랑스의 영향력은 대단했습니다. 특히 도시 간 경주는 프랑스에 의해 주도된 경주였습니다. 프랑스 자동차 클럽이 프랑스와 유럽의 주요 도시 간 경주를 하는 국제 대회를 개최하면, 대부분 파리가 출발점이거나 결승점이었을 정도였습니다.



국제 자동차 연맹인 FIA가 프랑스어인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l’ Automobile의 약자인 것은 프랑스가 주도한 초창기 자동차 경주의 역사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FIA는 1904년 6월 20일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된 국제자동차 클럽협회(AIACR)를 모체로 한 세계 최대의 자동차 대회 단체로써, F1, WRC 등 각종 세계적인 자동차 대회를 주관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자동차 레이싱 대회

FIA가 주관하는 자동차 대회는 가장 많이 알려졌으며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둔 자동차 대회인 F1, 세계 랠리 레이스 대회인 WRC, 세계 내구 레이스 대회인 WEC, 세계 투어링카 레이스 대회인 WTCR, 세계 랠리 크로스 레이스 대회인 WRX 이렇게 크게 5가지로 나눠집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1. 포뮬러는 F1 이외에도 F2, F3, F4 대회가 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의 등장에 맞춰 포뮬러 E도 등장하였습니다.
2. WRC는 과거에 파리-다카르 랠리로 인해 국내에 알려졌던 랠리라는 레이스를 펼치는 대회입니다.
3. WEC는 자동차의 내구성을 겨루는 레이스로, 대중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르망 24시와 같은 내구레이스 대회입니다.
4. WTCR은 현대자동차의 i30 N TCR로 최근에 관심을 받기 시작한 대회이며, 양산되는 4인승 자동차를 말하는 ‘투어링카’로 레이스를 펼치는 대회입니다.
5. WRX는 WRC를 제한된 경기장 안에서 구현하는 듯한 자동차 레이싱 경기라고 축약해 말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현재 슈퍼레이스, KSF, 스피드레이싱, 슈퍼챌린지 4개의 레이싱 대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슈퍼레이스를 제외한 3개 대회가 아마추어 레이싱 대회이며, 주로 출력을 기준으로 클래스를 구분한 차량 별로 치르는 클래스 전과 한 종류의 차량으로 레이스를 치르는 원메이크 전, 그리고 주행한 랩타임만으로 순위를 겨루는 타임 트라이얼 전이 주종을 이룹니다.

자동차 레이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규정(Regulation)입니다. 경쟁 가능한 범주를 정하기 위하여, 차량의 출력, 중량, 타이어 등과 주행에 있어서 필요한 규칙 같은 매우 다양하고 많은 기준이 적용됩니다.


레이싱 즐기기

모터스포츠로 체계화된 레이싱은 이렇듯 드라이빙 스킬 외의 요소마저 굉장히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레이싱을 즐기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건가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레이싱 대회는 공정한 경쟁이 전제되는 ‘경주 대회’이기 때문에 그 공정성 확보를 위해 복잡하고 어려울 뿐이지, 취미생활로써 레이싱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서킷에서 즐기는 레이싱 문화의 확대는 매우 긍정적이고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킷에서 즐기는 레이싱이야말로 자동차로 스포츠 주행을 즐기는 가장 편안하고 안전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서킷 현황

현재 국내에는 4개의 서킷이 있습니다. 전남 영암에 위치하여 F1을 개최한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 강원도 인제군에 위치한 인제 스피디움, 그리고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태백 레이싱 파크가 있습니다.



그중 KIC와 인제 스피디움만이 일반인에게 상설 개방을 하고 있고, 에버랜드 스피드웨이는 각종 대회, 행사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킷을 즐기시려면, 인제 스피디움이나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을 방문해야 합니다.


서킷 스포츠 주행 준비


1. 서킷 라이선스
서킷에서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는 데 필요한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서킷을 주행하기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라이선스 취득 비용을 지급하고 이론 및 실기 교육을 이수하면, 1년간 유효한 라이선스를 발급받게 됩니다




2. 스포츠 주행 안전 장비
일반 주행보다 더 가혹한 주행 상황에 노출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할 때를 대비하여 나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장비를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이 안전장비는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양하고 많이 갖출수록 좋습니다.



▶ 헬멧
서킷 주행을 위해서 필요한 안전장비 중 최우선 순위에 있으며,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장비입니다. 모터스포츠용 헬멧으로 갖추셔야 하며, 입과 턱 쪽이 막혀있는 full-face 타입과 개방된 half-face 타입으로 나뉩니다. 서킷 주행은 엄청난 땀이 발생하기 때문에, 땀과 열기의 원활한 배출을 위하여 half-face 타입 헬멧을 추천합니다. 특히 안경을 착용한 사람의 경우는 half-face가 안경을 착용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멋있다는 이유만으로 full-face 타입 헬멧을 선택하는 실수는 범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버킷 시트
서킷에서 주행은 강한 횡 G를 받기 때문에, 시트가 몸을 잘 고정해주지 않으면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따라서, 유격 없이 몸을 감싸주며 운전자의 자세를 고정해주는 버킷 시트가 장착되어 있다면, 스포츠 주행에 더욱 유리합니다. 한편, 버킷 시트는 레이싱용 안전벨트와 결합하여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 레이싱용 안전벨트
레이싱용 안전벨트는 4점 식 혹은 6점 식 벨트가 있으며, 이는 배꼽 부위에 위치한 너클에 체결되는 스트랩의 숫자에 따라 4점 식과 6점 식으로 분류됩니다. 버킷 시트와 마찬가지로 스포츠 주행에 기술적으로 상당한 도움이 되는 장비이면서, 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시트에 강하게 고정해 운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레이싱용 장갑
장갑은 사실 레이스 도중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착용합니다. 장갑은 기능적으로 장점이 있는 장비가 아니라 안전장비입니다.



▶ 롤케이지
사실 서킷의 스포츠 주행을 위한 안전장비의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서킷에서 스포츠 서킷 주행 중 차량이 전복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혹은 강력한 충돌로 인해 캐빈까지 바디가 밀려들어 올 경우를 대비하여, 운전자를 보호할 목적으로 설치하는 철제 구조물입니다.




(제품 AIM SOLO 사용)


3. 주행 계측 장비(데이터 로거)
서킷이라는 곳은 폐회로의 코스이기 때문에, 실력을 가늠하기 위하여 랩타임과 주행 데이터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랩타임과 주행 데이터를 계측하는 장비가 바로 데이터 로거입니다. 데이터 로거는 전용 장비가 있고, 스마트폰의 어플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용 데이터 로거 장비로는 AIM SOLO, 랩터 등이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안드로이드의 레이스 크로노와 아이폰의 해리스 랩타이머가 대표적입니다.


서킷 스포츠 주행

우리가 일상에서 주행하는 도로 환경은 제한 속도를 기준으로 급격하거나 다이나믹한 조작이 필요로 하는 환경이 아닙니다. 도로에 위치한 대부분의 커브는 토목공학적으로 콜로소이드 곡선(완화곡선)으로 설계되어, 한 번의 핸들 조작으로 코너를 탈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서킷의 경우는 극단적인 주행 환경을 구현한 코스이기 때문에, 코너를 기술적으로 잘 공략해야만 빠른 랩타임을 기록할 수 있는데, 그것이 드라이빙 스킬의 대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렵고 복잡하다고는 하지만 스포츠 주행에 가장 근간이 되고 기본이 되는 원칙은 2가지입니다.
1. Slow in Fast out
2. Out In Out


첫 번째는 코너에 천천히 진입하여 신속하게 탈출하라는 내용이고, 두 번째는 코너의 바깥쪽으로 진입하여 안쪽 끝을 찍은 후 바깥쪽으로 탈출하라는 내용입니다. 이것은 원심력을 최소화해 코너를 최대한 빠르게 주행하는 방법을 묘사한 것인데요, 그 핵심이 되는 요소로 첫 번째는 속도, 두 번째는 회전 반경을 언급한 것입니다.



서킷에서의 스포츠 주행은 원심력을 최소화하여 코너를 빠르게 주행하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기본 원칙을 지키기 위하여 수많은 드라이빙 테크닉이 파생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코너에서 ‘핸들을 풀면서 악셀을 전개하라’ 와 같은 것입니다. 핸들을 풀지 않고 악셀을 전개할 경우는 원심력이 증가하여 회전반경이 부풀어지면서 랩타임을 지연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에 대한 경고의 문구입니다.

스포츠 주행이 몸으로만 익히는 기술 또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큰 착각입니다. 자동차는 기계공학의 정수, 물리학의 총아라 불릴 만큼 물리학 및 운동 역학과 깊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마찰권, 하중 이동, 스티어 특성 등의 이론적 배경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지 않으면, 드라이빙 스킬 향상에 있어서 분명한 한계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렇듯 서킷 스포츠 주행이라는 취미는 생각과는 다르게 공부하고 연구하며, 고민한 결과를 몸으로 느껴보며 검증하고, 개선해 나가는 작업으로 의외로 그리 단순하지도, 오직 피지컬적인 스포츠도 아닙니다. 오히려 탄탄한 이론적 바탕을 근간으로 몸으로 조금씩 검증하고 개선하며 익히는 스포츠로써, 두뇌와 피지컬이 적절하게 잘 섞여 있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공부하고, 고민하고, 실행하고, 개선하면서 훌륭한 드라이빙 스킬을 체득하게 되는 것이 바로 모터스포츠인 것입니다. 드라이빙 스킬과 관련해서는 매우 많은 이론이 존재하기 때문에, 다양한 서적을 통해서 그러한 드라이빙 이론들을 섭렵하는 것은 드라이빙 스킬을 익히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한편, 요즘은 레이싱 시뮬레이터가 레이싱에 상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컴퓨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서킷을 거의 현실에 가깝게 구현해 놓았고, 주행 시 주행 환경에 대한 차량의 반응 역시 현실과 매우 흡사하게 구현해 놓았기 때문에, 요즘은 레이싱 시뮬레이터로 드라이빙 혹은 레이싱 스킬을 익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레이싱과 서킷 스포츠 주행에 관심이 있다면, 그란투리스모, 아세토 코르사, 아이레이싱과 같은 레이싱 시뮬레이터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서킷에서 즐기는 모터스포츠의 활성화는 여러 가지 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로, 개인적으로는 극단적이지만 안전한 주행 환경에서 주행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 사회적으로는 산길과 고갯길과 같은 공도에서 이루어지는 위험한 불법적인 공도 레이스의 수요를 서킷으로 유입시킴으로써,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셋째, 이러한 모터스포츠 인구가 증가하게 되면 모터스포츠가 산업적으로도 성숙하게 됨에 따라, 일자리 창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지방 경제 활성화 등 국민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큰 장점을 가진 취미 생활이자 스포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터스포츠는 아직은 여전히 큰 비용이 수반되는 스포츠입니다. 인프라도 부족하고 모터스포츠 인구도 부족하여, 취미생활로 즐기기 위해서는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서킷을 즐기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 모터스포츠가 활성화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영국처럼 부담 없이 모터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매거진 속 차량을 소개합니다.

전체보기

이런 매물은 어떠신가요?

전체보기